그래픽_32_표지[1]

GRAPHIC #32

Posted on 2015년 1월 8일

프로파간다 신간 안내(잡지 부문)

 

제목: GRAPHIC #32

출판사: 프로파간다 출판사

판형: 230*300mm

면수: 268 페이지

발간일: 2014년 12월 31일

가격: 23,000원

 

ISSN 1975-7905

 

(개요)

GRAPHIC #32 아이덴티티 매뉴얼

 

2010년 2월 문화예술 분야에서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현황을 다룬 <GRAPHIC> #13 ‘비주얼 아이덴티티 이슈’ 이후 거의 5년 만에 유사한 주제로 돌아온다. 그래픽 디자인의 총합이라 간주되기도 하는 비주얼 아이덴티티 이슈인데, 그것을 다루는 방식이 예전과는 약간 다르다.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를 발굴해 소개하는 것을 넘어, 프로젝트의 주요 애플리케이션과 사용법을 매뉴얼 스타일로 제시하는 것이다. 이번 이슈는 모두 20권의 중철 책자가 슬립 케이스에 수납된 형태로 발행된다. 19개의 개별 아이덴티티 디자인 사례를 각각 따로 제본했고, 디자이너들의 인터뷰를 나머지 한 권에 모았다.

이번 이슈에 수록되는 프로젝트는 모두 2년 이내에 수행된 아이덴티티 디자인 프로그램이고, 방법론과 대표성 측면에서 현재 우리나라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야의 트렌드를 가감 없이 보여주는 사례라고 봐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문화예술 관련 프로젝트가 상대적으로 많지만, 전통적인 CI 범주에 해당하는 기업 프로젝트와 소규모 조직의 아이덴티티 개발 사례 등도 포함시켰다. 다만, 광범위한 타깃을 대상으로 개발되는 기업 프로젝트의 수가 적은 것이 사실인데 아이디어의 새로움이란 측면에서 언급할만한 프로젝트가 많지 않은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아이덴티티 프로그램의 사용설명서라 할 수 있는 각각의 ‘매뉴얼’ 책자는 디자이너들이 직접 구성·레이아웃한 것이며 여기에는 디자이너들이 독자에게 보여주고 싶은 아이덴티티 프로그램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반영되어 있다. 미디어 환경의 급변에 대응하는 디자이너들의 ‘반응’이기도 하다. 이모저모로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기대한다.

 

 

(차례)

2014 미디어시티서울 아이덴티티

2014 광주비엔날레 아이덴티티

4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아이덴티티

YTN 아이덴티티

국립현대무용단 아이덴티티

아트선재센터 아이덴티티 리뉴얼

정림건축문화재단을 위한 아이덴티티

정양모빌리티 아이덴티티

드림플러스 아이덴티티

스펙트럼-스펙트럼 아이덴티티

프로젝트 대전 2014: 더 브레인

오작동 라이브러리 아이덴티티

2014 페스티벌 봄 아이덴티티

공공디자인 국제심포지엄 아이덴티티

타이포잔치 사이사이 아이덴티티

소목장세미 아이덴티티

시청각 아이덴티티

커먼센터의 적합한 종류

워크룸 프레스 문학 총서, 제안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