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에센스 부정선거 도감

Posted on 2015년 6월 2일

(프로파간다 출판사 신간 안내)

 

제목: 에센스 부정선거 도감

지은이: 편집부

일러스트: 최보연

출간일: 2015년 6월 6일

분야:

정치/사회>선거>선거일반

사회과학>정치학/외교학/행정학>선거전략/대통령만들기

사회/정치>정치/외교>선거/정당

 

출판사: 프로파간다

크기: 110*180mm

쪽수: 208쪽

가격: 8,500원

 

ISBN 978–89–98143–29–9 (06300)

 

 

(책 소개)

 

3.15 부정선거부터 국가정보원대선개입 의혹사건까지,

대한민국부정선거의 기법과인물들.

 

이 책은 건국이후대한민국에서나타난각종 부정선거기법과사건등을도감 형식으로 정리한 일종의 부정선거 해설서다. 이승만 정권 시절 풍미했던 다종다기한 부정선거 기법부터 2012년 제18대 대통령 선거 때 일어난 국가정보원과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여론 공작까지, 이제까지 알려진 거의 모든 부정선거 기법의 에센스를 담았다. 아울러 시대별 부정선거 관련 사건 와중에 떠오른 주요 인물의 프로필도 정리했다.

(책 속으로)

민주주의제도하에서부정선거를 경계해야하는것은선거부정에 성공했을경우쿠데타를통해 권력을탈취하는것과다름없는 결과가되기때문이다. 아슬아슬한차이로 판가름나는선거의경우약간의부정행위가결과를뒤집을 수도있다. 혹은 선거 결과를뒤바꾸지못한경우라도 선거에서의부정행위는민주주의 제도에대한공동체의믿음을 약화시킨다. 심지어부정선거가 일어났으리라는인식이퍼지는 것만으로도민주주의에손상을 가져올수있는데, 사람들이 투표결과를수용하려하지않기 때문이다.

지난2012년제18대대통령선거국면에서국가정보원과 군사이버사령부의사이버여론전이초래한부정선거시비가끝날기미를보이지않는지금, 민주주의제도를건강하게유지하는데있어부정선거를척결하는것이얼마나중대한과제인지다시한번되새기게된다. 한국에서부정선거는현재진행형인사안이고, 공직선거에만국한되는일도아니다. 전국단위조합장선거부터학생회장선거, 노조위원장선거, 재건축을위한조합선거에이르기까지많은선거에서다양한부정과탈법이저질러지고있다. 일반적으로공직선거의부정양상은모든선거의공정성에악영향을준다.

부정선거에관한한과거로부터배워야할것이여전히많다고생각한다. 민주주의선거제도에대한교육자료, 부정선거기법의세부에대한해설서로서, 이 책이 필요한이들에게 유용한정보로소용되길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