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디자인이 태도가 될 때

Posted on 2017년 6월 22일

제목: 디자인이 태도가 될 때

지은이: 편집부

출간일: 2017년 4월 15일

분야: 예술/대중문화 > 디자인

출판사: 프로파간다

크기: 124*187mm

쪽수: 336

가격: 13,000원

 

ISBN 978-89-98143-46-6 (03630)

 

 

(책 소개)

 

시각 문화 전문지 <GRAPHIC>의 창간 10주년 기념 단행본. <GRAPHIC>은 10년 동안 40권의 이슈를 통해 연인원 1150여 명의 컨트리뷰터와 협업했고, 그 수에 육박하는 인터뷰와 에세이, 시각물을 생산했다. 이 책은 <GRAPHIC>에 잡지에 실린 텍스트 중에서 취지에 맞는 것들을 골라낸 일종의 선집 형식으로 된 책이다.

제목 ‘디자인이 태도가 될 때’는 미술평론가이자 큐레이터 하랄트 제만(Harald Szeemann)이 1968년 쿤스트할레 베른에서 했던 전설적인 전시 ‘태도가 형식이 될 때’의 타이틀을 약간 변형한 것이고, 2011년 봄에 발행한 <GRAPHIC> #17의 타이틀이기도 하다. 이 책의 텍스트가 보여 주듯, 본질적으론 동어반복에 가깝다. 비주얼 아이덴티티, 출판, 북 디자인, 서점, 교육, 인쇄, 전시 등 각기 다른 분야의 말들이지만 결국 한 점을 향한다. 디자인 영역과 디자이너의 역할의 확장, 디자인 실천의 창조성은 ‘디자인이 태도가 될 때’, 가능하다는 것이다.

 

 

(차례)

 

차례

 

7 서문: 디자인이 태도가 될 때 / 임경용

11 도구를 대하는 태도 / 앤드루 블라우벨트

25 유리안 스로퍼르: 컴퓨터 시대 이전의 컴퓨터 디자이너 / 프레데리커 하위헌

41 종이책은 우리가 도달할 수 있는 공간 / 람 & 키르히

52 책 외형의 문제가 아니다 / 앤디 프레스먼

79 뉘앙스를 위하여 / 잉고 오퍼만스

93 독서를 더 매력적으로 / 니나 울마야

102 이합집산: 그래픽 모듈로서의 XS 스튜디오 2015 / 전가경

113 도시와 공간을 위한 서점 / 악셀 비더, 카트야 라이하르트

124 아티스트 북의 허브 / 막스 슈만

150 새로운 출판, 새로운 서점 / 존 시먼스

158 예술 출판의 경제는 밝다 / 캐롤라인 슈나이더

170 핵심 드러내기 / 한스 흐레먼

181 출판인의 열두 가지 과업 / 얀 벤첼

191 우리가 프로보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하는 것 / 익스페리멘털 젯셋

219 우리는 외부를 향해야 한다 / 실라 르브랑 드 브레트빌, 마이클 록

227 닷닷닷은 죽었다(…) / 스튜어트 베일리

244 인쇄라는 기회 / 카럴 마르턴스

267 오락, 상술, 일시성 / 코넬 윈들린

275 로고는 어떻게 기억되는가 / 다니엘 이톡

289 아이덴티티가 갖추어야 할 새로운 개념 / 러스트

298 키오스크: 오늘의 독립 예술 출판 / 크리스토프 켈러

311 ‘일책일자’라는 것 / 정병규

325 찾아보기

ㅂㅗㄴㅁㅜㄴ_1ㅂㅗㄴㅁㅜㄴ_2ㅂㅗㄴㅁㅜㄴ_3ㅂㅗㄴㅁㅜㄴ_4ㅂㅗㄴㅁㅜㄴ_5ㅂㅗㄴㅁㅜㄴ_6ㅂㅗㄴㅁㅜㄴ_7